청소년기 외모에 관심이 많은 시기에 살을 빼기 위해 원푸드 다이어트라며 한가지 음식만 먹거나 먹지 않는 학생들이 많다. 다이어트를 하며 감정 조절은 더욱 어려워지고 생활 리듬이 깨지면서 체력이 약해지고 다이어트는 다시 실패로 돌아간다. 살을 빨리 빼지 말고 천천히 빼라. 빠르게 뺀 살은 빠르게 찌기 때문에 한달에 2kg 정도씩 감소하는 것이 적당하다. 일부 다이어트를 위한 한약이나 약을 먹기도 하나 다이어트를 위한 약은 약을 끊으면 두배로 찌는 등 부작용이 있다.
사람은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건강하게 살을 빼려면
- 정제 탄수화물을 끊자. 정제된 탄수화물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흰 빵, 떡, 면 등을 말한다. 갈아진 곡물에 섬유소가 없어 우리 몸에 급속도로 흡수가 되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며, 인슐린으로 인해 결국 지방으로 축적된다. 정제 탄수화물이 아닌 잡곡, 콩, 호밀빵, 통곡물 등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살이 빠지고 건강해진다.
- 몸에 좋은 단백질을 섭취한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기초를 이루는 영양소로 우리 몸의 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부,콩 ,두유, 그릭 요거트, 닭가슴살, 달걀 등의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고 근육량을 늘릴 수 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이 부족한 비만이 될 수 있으며, 그런 경우 중년이 지나면서 무기력해지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질병에 쉽게 걸린다.
- 단 음식을 적게 먹어야한다.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우리가 섭취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당 분해를 위해 많이 소모되어 다른 대사를 위해 쓰지 못하게 된다. 그로 인해 피로감이 늘면서 여러 질환들이 발생한다. 불안하거나 우울한 느낌이 들 때 당을 섭취하게 되거나 피곤할 때 당을 섭취하는 습관이 있다면 당중독의 증상이다. 이런 경우 당 섭취를 엄격히 제한하고 유산소운동으로 당중독된 몸을 회복시켜야 한다. 당 섭취가 많은 사람은 간혹 당으로 혈당이 급격히 올라갔다가 급격히 떨어지는 혈당 스파이크 현상으로 어지럽거나 식은땀이 나거나 허기가 지는 느낌이 든다. 그때 초콜릿 등 당을 섭취하게 되면 다시 혈당이 올라가며 이것은 악순환이 된다. 이 혈당 스파이크는 비만의 원인이 되고 더 중요한 것은 혈관의 내피세포에 영향을 준다. 혈당 스파이크는 내피세포를 손상시키고 손상된 내피세포가 다시 복구를 하면서 혈전이 쌓여 각종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된다. 당분 섭취를 줄이면 피로감이 줄고, 체내에 염증이 감소하고, 치아와 장이 건강해진다. 또한 피부도 좋아지고 우울감과 불안감이 감소되어 에너지가 증가한다. 이제부터라도 콜라, 아이스크림, 과자 대신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간 채소와 과일 등의 건강한 간식을 먹자.
- 물을 많이 마셔야한다.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우리 몸에 독소가 남아있게 된다. 특히 당 독소는 노화와 비만,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튀기거나 구운 음식 피하고 샤브샤브 등의 삶거나 데친 음식을 먹는다. 건강해지려면 아침에 수분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간헐적 단식은 몸에 이롭다. 밤에 야식을 먹거나 당이 많은 간식을 먹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 간헐적 단식은 저녁 시간 이후부터 아침까지 공복을 유지하며 물 외에는 먹지 않는 것이다. 먹은 후 2시간 이내에 절대로 소화가 안된 상태에서 잠을 자지 않는다. 밤사이 우리 몸은 불필요한 세포를 파괴하여 생체 리듬이 좋아져 살이 빠지고 건강해진다.
- 숙면해야 살이 빠진다. 생활 리듬이 불규칙하면 다이어트가 안된다. 밤에 잠을 못 자면 성장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 다이어트에 좋은 호르몬의 교란이 온다. 잠자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숙면을 위해 안대를 착용하는 것도 좋고, 스마트폰은 멀리 두어 잠에서 깨어 바로 스마트폰을 보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한다.
-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나온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에 지방이 축적이 되고 나중에 지방이 에너지를 쓸 수 있게 지방이 쌓이는 몸으로 바뀐다. 스트레스는 지방을 축적하는 역할을 한다. 운동, 악기 연주, 명상, 취미 활동 등을 통해 마인드 컨트롤을 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자.
-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자. 식후에 소화를 위해 가만히 앉아있기보다는 무조건 걷는 것이 좋다. 식후에 혈당이 올라가면 살이 찌는데, 먹고 바로 운동을 하면 혈당이 올라가다가 내려가면서 지방이 축적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의 70%는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을 실천했다고 한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의 기능이 향상되고 스트레스도 해소되어 행복감이 늘어난다. 최소한 하루 20분 이상의 꾸준한 운동으로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사람이 되자.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자.